[2021 송년사] 이차영 군수, "올 한해 화합과 지혜 모아 어려움 속 희망 만들어내"
[2021 송년사] 이차영 군수, "올 한해 화합과 지혜 모아 어려움 속 희망 만들어내"
  • 노원래 기자
  • 승인 2021.12.3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영 괴산군수
이차영 군수.
이차영 군수.

존경하는 4만여 괴산군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700여 공직자 여러분 !

'모두가 행복한 희망 괴산'의 염원을 갖고 힘차게 달려온 2021년 신축년 한 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남긴 채 어느 덧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올 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힘든 상황에도 군정 발전을 위하여 함께 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 4만여 군민과 함께 괴산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주신 군의회 의원님들과 여러 기관·단체장님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세계적 대유행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이 많았지만 4만여 군민 모두가 화합하고 지혜를 모아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위기 속에서도 군민과 함께 이룩한 군정 주요성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 확보로 지역경기 선순환을 이뤄 냈습니다.

2021년 예산은 전년 대비 490억원 증가한 6,585억원 확보로 지역발전의 기틀을 조성하였으며 주민 1인당 예산은 1,787만원 으로 이는 도내 2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농업·농촌예산 또한, 역대 최대 규모로 군 전체예산의 21.3% 1,406억원을 투입하여 친환경 유기농업군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준비와 선제적 대응으로 지역 성장의 기반이 되는 농촌협약, 청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34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406억원의 예산을 확보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대규모 공모사업 선정은 지역 내 투자 확대로 이어져 건축사업 설계·공사가 2018년 대비 각각 8.5배, 2.6배 증가하는 등 건축경기 실적 급등으로 지역경기 
선순환으로 이뤄 냈습니다.

◆ 둘째, 친환경 유기농업군의 위상을 확립하고 미래농업육성 기반을 구축 하였습니다.

세계 최초 '제1회 세계 유기농 청년대회'를 개최하고 '제7회 아시아 지방정부 유기농 협의회(ALGOA) 정상회의', '제2회 세계 유기농 연합회(GAOD) 심포지엄'을  통해 의장국으로서의 유기농교류 활성화와 유기농업군 괴산의 국제적 위상을 확고히 다졌으며 2022년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성공 개최를 위한 준비 작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기농업 공영관리제를 지속 추진하여 친환경 인증 면적도 3년연속 증가하여 전국평균 4.7%보다 높은 5.2%로 548.5ha를 조성하였고 전국 최초 유기농 옥수수 종자 생산 성공 등 지속적인 친환경 유기농업에 대한 정책 지원으로 2021년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대상 에서 9년 연속'친환경 유기농업도시 부문 대상'을 수상 하였습니다.

또한, 푸드플랜 종합계획과 순정농업 발전계획을 수립, 농산물의 생산·소비·유통의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영농체계 및 미래농업에 준비하였으며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여 관내 학교 급식을 제공하고 대도시 공공급식 공급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지역농산물 선순환 체계를 구축 하였습니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첫 시작하는 농림축산식품부와의 농촌협약을 통해 농촌 공간정비를 추진하고 곤충을 이용한 사료 생산 가공시설 및 R&D 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곤충산업 거점단지도 착공 하였습니다.

농식품 수출 상담회 개최를 통해 74건 737만불의 해외 판로 개척 등을 인정받아 충청북도 주관 농식품 수출 시군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하였습니다.

농업인의 가공 꿈을 실현하는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들애지음'공동브랜드로 사과주스 등 25종을출시하였으며 농산물 안전 분석실 운영으로 도내 최초 잔류농약 분석결과 자동화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국제적으로 분석능력을 인정받는 등 농산물의 안정성이 신뢰받을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 하였습니다.

이처럼 농업분야에서 다양한 정책을 펼쳐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우수 농업기술센터 평가에서 3년연속 우수기관을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 셋째, 체험·체류형 관광 기반조성을 시작 하였습니다.

관광객 1천만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괴산군의 대표적인 생태관광지 산막이옛길에 순환형 생태휴양길 조성, 모노레일, 짚라인 설치 등으로 단계적 일상 회복에 맞는 산막이 옛길 시즌2를 추진하고 있으며, 괴산313역사 광장조성, 수옥정 모노레일 설치사업, 백두대간 국민쉼터 조성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가칭) 괴산역 개통과 더불어 연풍새재 제2의 전성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화양·쌍곡계곡·괴강관광지 등 관광기반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으며 체류형 숙박시설, 숲속체험장 등 백두대간 관광휴양벨트 조성 사업 등 머무는 관광지 조성에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불산 치유의 숲 준공으로 보행약자를 위한 무장애 데크길, 일반숲길 등을 조성하였고 산림복지단지 내 박달산 자연휴양림을 착공하였으며 산림레포츠시설 및 숲 교육 체험단지 등 힐링 체류형 관광지를 조성 중에 있습니다.

화양동 일원에 조성하는 국립공원 생태탐방원 유치로 역사문화·생태관광 거점시설과 환경교육 공간 조성 등 충북권 생태관광 인프라를 구축 하겠습니다.

우리군 대표축제인 고추축제와 김장축제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어 새로운 축제 문화를 정립하였으며 괴산청결고추 10억 2천만원, 시골절임배추 284억원의 판매실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 하였습니다. 

◆ 넷째, 투자유치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을이루었습니다.

역대 최대 투자유치 2조원 돌파하였고 단일 규모 최대 투자유치인 시스템반도체업체인 '네패스'의 민선7기 1조 1천억원의 투자로 지역경제의 획기적인 성장과 양질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 하였습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2019년 기준 지역내 총생산(GRDP) 성장률은 6.3%로 충북평균 1.7%보다 3.7배 높은 도내 시군중 3위를 차지하였으며 특히, 농림어업 분야 26% 증가, 건설업 분야 23.7% 증가의 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것은 우리군의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투자·유치와 대규모 공모사업 선정, 유기농업과 미래농업의 경쟁력 확대를 위한 정책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의 결과라 할 것입니다.

또한, 대제산업단지, 첨단산업단지, 발효식품농공단지는 100% 분양을 하였으며 자연드림파크 산업단지는 1단지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기업 정주여건 개선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지원시설 비즈니스 지원센터는 대제산단 내 설치하여 기업의 경영 지원과 근로자의 생활편의를 도모 하겠습니다.

괴산사랑 상품권은 2018년 대비 20배 증가한 240억원으로 역대 최대 판매해 지역 내 소비증가로 지역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증대에 기여 하였습니다.

◆ 다섯째, 수준 높은 정주여건 조성으로 군민의 삶의 질 높이고, 인구유입 노력 하였습니다.

정주여건 개선과 괴산읍의 도시기능 강화를 위하여 괴산읍에 조성중인 괴산 미니복합타운은 지난 11월 착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로 내년에는 공공임대주택 350호 건립을 먼저, 착공할 계획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대응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행복보금 자리 주택은 1차 5개면 조성중에 있으며 내년도 2차 4개면으로 확대, 총 90세대 360여명의 취학 아동을 둔 귀농·귀촌 예정 도시민들에게 저렴하게 임대하여 통폐합 위기에 처한 지역학교를 살리고 청년층 인구 유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괴산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은 군수관사 리모델링 공사 착수, 으뜸상점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청천면 도시재생뉴딜사업 외 3건의 사업도 내실있게 추진하여 지역사회 활력으로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괴산읍·소수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도 착공하여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는 등 읍면 정주여건 개선사업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군립도서관 생활문화센터와 괴산읍 주거지주차장 건립사업이 생활SOC 복합화사업에 선정되었으며 감물·사리·덕평 다목적체육관 건립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앞으로도 면지역 스포츠 기반시설을 지속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8월, 괴산~음성 간 4차로 구간이 개통되고 능촌~오성 간 단절구간 신설, 문광~미원 간 국도 개량사업이 확정되어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으로 지역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오랜 주민숙원 사업이 해결 되었습니다.

이밖에 압항지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등 7건, 283억원의 재해예방 신규사업이 선정되었고 생활환경 기초시설인 하수도사업에 수옥정 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사업 등 4건, 187억원의 사업이 확정되는 등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다수의 사업이 선정되어, 체계적인 안전과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해 가고 있습니다.

◆ 여섯째,  맞춤형 복지와 군민소통 행정으로 군민 행복을 증진 하였습니다.

도내 최초 숨은 독립운동가 발굴사업을 추진하여 83명의 독립운동가를 서훈 상신하였으며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 강화로 보훈명예수당을 인상하는 등 호국보훈의 성지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하였습니다.

군립 노인요양원 건립, 치매안심센터 운영, 경로당 한궁 지원, 노인 성인용 보행기 지원 등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초고령화 사회 어르신들의 일자리, 건강·돌봄, 여가, 효 문화, 고령 친화환경 조성을 위한 '고령친화 괴산'비전을 발표하고 복지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은 물론, 괴산형 커뮤니티 케어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역사회 통합 돌봄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 신축·이전 민간공모에 선정 되었으며 부흥 다함께 돌봄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행복한 양육환경 개선 등 양육친화 정책으로 획기적 보육 전략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다양한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우리동네 출동반장 확대 추진하고 도내 처음으로 농식품바우처 사업을 추진하여 소외된 이웃 1,700여 가구에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 하였습니다.

또한, 로봇활용 사회적약자 편익 지원사업 공모 선정되어 고령자·장애인 등 대상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로봇을 보급하여 안정적인 생활환경을 조성 하겠습니다.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 기반 구축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어 평생학습권 보장의 결실을 맺었으며 여성친화도시는 여성 안심 귀갓길 조성 등 23개 사업을 추진하고 여성친화 마을만들기 2개소를 조성하는 등 본격적인 양성평등 기반 조성 사업을 추진 하였습니다.

더불어 사는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 범군민운동인 '괴산사랑운동'은 55개 유관기관·단체가 동참하고 칭찬릴레이, 사구팔구 괴산사랑운동 등 지역사랑 실천 으로 소통·화합의 군민통합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공간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행정타운은 감물, 연풍, 괴산, 소수, 청천 청사를 건립하여 군민 소통 공간으로써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장기화로 감염 취약시설의 선제적 PCR검사 실시와 군민의 높은 백신접종률로 조기 집단면역 형성에 군민과 하나되어 위기를 극복 해왔으며 코로나19 상황에도 찾아가는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여보건복지부로부터 '통합건강증진사업 전국 최우수'등 24개 분야에서 수상하여 살기좋은 괴산을 구현해 나가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

지난 한해동안 군민 역량을 바탕으로 비약적으로 변화·발전을 시켜가는 성화약진(成和躍進)의 자세로 함께 애써주심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민선7기 마지막 해인 다가오는 임인년(壬寅年)에는 군민 모두 한마음 한 뜻으로 대화합을 이뤄 미래발전을 가속화하여 '모두가 행복한 희망 괴산'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군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따뜻한 애정을 부탁드리며 임인년(壬寅年) 새해에도 뜻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고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또한, 밝아오는 새해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 평범한 일상생활로 돌아오기를 기원합니다.

2021년 한해동안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충청북도 괴산군 관동로 193 괴산타임즈
  • 대표전화 : 043-834-7008 / 010-9559-6993
  • 팩스 : 043-834-7009
  • 기사제보/광고문의 : ssh6993@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노원래
  • 법인명 : 괴산타임즈
  • 제호 : 괴산타임즈
  • 등록번호 : 충북 아 00148
  • 등록일 : 2014-12-29
  • 발행일 : 2014-12-29
  • 발행인 : 노원래
  • 편집인 : 노원래
  • 괴산타임즈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괴산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sh6993@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