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우리괴산의 변화하는 모습 보여주도록 힘차게 달려가겠다”
[신년인터뷰] “우리괴산의 변화하는 모습 보여주도록 힘차게 달려가겠다”
  • 괴산타임즈
  • 승인 2021.02.0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차영 괴산군수 2021 신축년 새해 인터뷰
정부예산 6000억 원 시대 개막
2022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 괴산 개최 ‘확장’
사계절 탐방관광지 발전, 화양동 선비문화체험단지 조성사업 추진

2021년 흰 소의 해인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은지 벌써, 한 달이 지나가고 있다. 지난해를 돌이켜보면, 유례없는 코로나19 대유행과 함께 냉해와 긴 장마, 호우·태풍으로 괴산군도 적지 않은 피해를 입는 등, 정말로 힘든 시기를 보냈다. 그럼에도 지난해 9월 3회 추경을 계기로 예산 6000억 원 시대를 연 괴산군은 농업·농촌예산만 1000억 원에 돌입했다. 특히, 정부예산 6200억 원을 확보하는 등 괴산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원동력을 구축키도 했다. 여기에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대구지방환경청에서 환경영향평가서가 반려되기도 했으며, 코로나19 발생시 강력한 선제조치로 대응하는 등 괴산군은 지역의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던 한 해를 보냈다. 최근 이차영 괴산군수를 만나 올해는 어떠한 추진사업으로 괴산군을 이끌 것인지 대화를 나눠봤다.   - 편집자 주

이차영 괴산군수.
이차영 괴산군수.


#. 2021년 새해 군정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해달라.

☞ 지난해까지가 도약할 준비를 하고 세상으로 힘차게 나아갈 준비를 하는 시기였다면, 신축년(辛丑年) 새해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비약적인 변화와 발전을 가시화시켜 나가는 한해로 만들 계획이다. 이러한 의미를 담아 올해 군정운영을 위한 신년화두도 성화약진(成和躍進)으로 정했다. 올해는 민선7기 3년차를 맞아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각 분야 미래전략사업의 가시적 성과를 낼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농업 확대와 국제교류를 통해 친환경유기농업군의 위상을 높이면서 순정농업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등을 통해 농산업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다. 기존의 관광자원 업그레이드와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지속성장기반을 구축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여건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이와 함께 맞춤형복지를 확대해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친절하고 더 신속하게 소통하는 공감행정을 구현하는 것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그리고 2022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 개최가 확정된 만큼 K-유기농을 선도하는 괴산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괴산군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

#. 지난해 군정운영 성과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 지난해 괴산군은 정부예산 6002억원과 한해 예산 6095억원을 동시에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괴산의 1인당 예산액은 1627만 6천원으로 충청북도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신월지구 풍수해생활권종합정비사업에서 425억이라는 군 역사상 단일사업 역대 최대금액의 공모사업이 선정되는 등 29개 사업에서 132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주요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또한 지난해 분양이 완료된 대제산단에 영양원드파워(주)를 거의 조성이 마무리된 첨단산단에 (주)아이티캠을 유치하는 등 총 3천억 규모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으며, 민선7기 투자유치 1조6836억원을 달성해 백년 먹거리 경제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괴산군 역사상 단일규모 최대 규모의 투자유치인 ‘네페스’가 지난 8월 1차 준공을 완료함으로서, 첨단산업단지가 청주-오창-괴산을 잇는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기술혁신 플랫폼의 한축으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4만군민의 염원이었던 2022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의 유치를 확정했고, 괴산고추축제와 김장축제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새로운 방식으로 개최해 외신도 주목하는 새로운 축제 문화를 정립하는 등 역동적인 한해를 보냈다.

#. 2022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가 괴산에서 개최가 확정됐는데.

☞ 괴산군은 2012년 1월 ‘유기농업군’을 선포한 이래 국제적으로 유기농분야를 선도해왔다. 2015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아시아지방정부유기농협의회(ALGOA)와 세계유기농협의회(GAOD)를 창립하는 등 국제 유기농교류의 중심으로 유기농의 공익적 가치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또한, 전국 최초로 유기농업공영관리제를 시행해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유통, 소비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친환경농산물 시장 선점 및 유기농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과 2015년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에서 제시된 유기농의 미래 가치와 구축 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2022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 개최를 철저히 준비해 왔다. 지난해 7월 국제행사 심의 시 경제성 향상을 필요로 심사보류되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사업비 축소와 행사 차별화로 경제성을 높여 지난 12월 30일 국제행사로 승인 받았다. 이번 엑스포는 총사업비 128억원 가운데 국비 38억4천만원을 지원받아 관람객 72만명을 목표로 2022년 9월30일부터 10월16일까지 괴산군 유기농엑스포 공원일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유기농이 미래의 신성장 전략산업으로 대두됨에 따라, 국가와 인류에게 ‘코로나엔 유기농이 답’이라는 중요한 해법을 제시하고, 전세계인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k-유기농의 확산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이번 국제행사 승인으로  지난 ‘15년 엑스포의 “유기농”에 대한 대국민 홍보에서 더 나아가 ‘22년 엑스포는 유기농산업 육성의 본격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도화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괴산의 정주여건 확충을 위한 계획은.

☞ 괴산읍 도시기능 강화를 위해 부지매입과 사전 행정절차를 마친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 스포츠타운조성 등 농촌・도시・문화・스포츠 분야의 미래전략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또한 괴산읍의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미니복합타운도 지난해 문화재 표본조사를 시작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갔으며, 미니복합타운에 계획된 군립도서관과 반다비국민체육센터도 차질 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리고 면지역 정주여건 기반 확충을 위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등 30여건의 농촌지역 개발사업과 청년 및 취학아동을 둔 도시민의 인구유입을 위해 계획한 행복보금자리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스포츠 인프라가 열악한 면지역 주민들을 위해 건립중인 부흥다목적체육관 건립사업은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준공하고, 생활형SOC 복합화사업으로 선정된 청안 반다비국민체육센터와 송면복합체육센터도 설계 및 행정절차를 서둘러 진행해서 착공하겠다.

#. 괴산의 관광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 괴산은 예로부터 수려한 자연환경으로 이름난 곳이며, 이러한 자연환경이 아직까지 잘 보존돼 지금도 매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다. 하지만 관광객들이 와서 머물고 즐길 수 있는 체험・체류형 관광인프라가 부족해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괴산의 대표적인 생태관광지역인 산막이옛길은 순환형 생태휴양길을 조성하고 체험 등 새로운 컨텐츠를 접목시켜 언텍트 시대에 맞는 힐링과 치유의 관광지로 그 명성을 높여 나가겠다. 그리고 화양구곡과 쌍곡 일원에 아름다운 자연과 연계한 생태탐방로를 조성해 사계절 탐방관광지로 발전시키고, 지난해 공모사업에 선정된 화양동 선비문화체험단지 조성사업도 밑그림을 잘 그려서 체험·학습·탐방 코스로 만들 계획이다. 체류형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림복지단지 조성사업도 자연휴양림 조성공사를 3월에 착공하고 산림레포츠 단지는 설계에 들어가 본격적인 조성이 시작된다. 향후 치유의 숲과 숲속야영장도 순차적으로 조성해 괴산은 대표하는 체류형 힐링 관광지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또한 2023 개통을 목표로 조성중인 중부내륙철도 개통에 대비해 역 주변 정비와 연풍새재 일원에 모노레일 설치 등 다양한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괴산미래비전2040 선포식(1월 31일)
집중호우 피해 복구(8월15일).
10. 예산확보 관련 국회방문(오른쪽 첫 번째, 이차영 군수 맞은편 정성호 의원(예결위원장),10월 28일 ).

#.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재확산하면서 괴산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이 나왔는데.

☞ 괴산군은 지난해 3월 장연면에서 코로나19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이동제한 명령과 지역주민 전수검사 실시 등 강력한 선제조치로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차단한 바 있다. 지난 12월에도 관내 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했으나, 조기에 코호트 격리 조치를 취해 지역사회로 감염되는 것을 철저히 막았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병원으로부터 지역사회로의 추가 감염 없이 지난 1월 21일 병원의 코호트 격리가 해제됐다. 올해도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군민들의 안전을 위해 선제적 대응을 통한 방역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백신접종계획에 맞춰 괴산군의 백신접종계획도 내실 있게 수립하고 혼란 없이 접종을 마무리해 최대한 빨리 집단면역체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군민 여러분께도 지금까지 잘 해왔던 것처럼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시길 당부 드리겠다. 

#. 군민들께 당부 말씀.

☞ 지난해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한해였음에도 군민여러분의 성원과 노력 덕분에 소기의 군정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2021년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지난해처럼 괴산군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다면 극복해내지 못할 어려움도 아니라고 본다. 그동안 준비해 왔던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 괴산의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올해도 700여 공직자와 함께 열심히 달려가겠다. ’모두가 행복한 희망 괴산‘을 만드는 여정에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그리고 2021년 신축년 새해 모든 군민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12. 2020 괴산김장축제 글로벌 김장행사 모습(왼쪽부터 이차영 괴산군수, 페테리스 포드빈스키스 주한 라트비아 대리대사)
13. 유기농엑스포 상징조형물 제막식(11월24일).
이차영 괴산군수, 휴일에도 배추농가 찾아 일손봉사 구슬땀.

 



  • 충청북도 괴산군 관동로 193 괴산타임즈
  • 대표전화 : 043-834-7008 / 010-9559-6993
  • 팩스 : 043-834-7009
  • 기사제보/광고문의 : ssh6993@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노원래
  • 법인명 : 괴산타임즈
  • 제호 : 괴산타임즈
  • 등록번호 : 충북 아 00148
  • 등록일 : 2014-12-29
  • 발행일 : 2014-12-29
  • 발행인 : 노원래
  • 편집인 : 노원래
  • 괴산타임즈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괴산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sh6993@hanmail.net
ND소프트